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관련 특허를 무료공개하는 까닭

[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관련 특허를 무료공개하는 까닭 ]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 사가 다른 자동차업체가 자유롭게 테슬라의 특허를 활용해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전기차 특허를 무료로 공개했다.

엘런 머스크 CEO는 블로그에서 “우리의 특허는 모두의 것”이라며 “보다 나은 전기차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정신으로 특허를 개방한다”라고 특허 공개 배경을 설명했다.  “만약 기업이 특허에만 의존한다면, 그것은 기업이 혁신하지 않고 있다는 뜻과 같습니다. 혹은 충분히 빠르게 혁신하지 않거나. 이번 특허 공개는 테슬라와 전기차업계 모두에게 좋은 일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엘런 머스크 CEO는 특허 공개를 결정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많은 언론들이 테슬라의 특허공개를 대서특필했다. 대부분의 언론은 테슬라의 특허공개가 특허제도에 대한 반대라기보다는 전기차 산업과 시장 전반의 확장을 고려한 전략적 행동, 즉 장기적 이득을 위한 선택이라고 분석했다.  이미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BMW는 테슬라의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한 청사진을 완성한 것으로 보인다. 오픈소스는 특허 없이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테슬라는 특허를 보유하되 외부 기업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미디어it:  테슬라의 특허 기술 공개, 오픈소스와 다른 ‘제3의 방식’

- 블로터닷넷: 대인배 테슬라, 전기차 특허 기술 무료 개방

-krablog: 번역한 테슬라 CEO의 글 “우리의 특허는 이제 모두의 것”

 

 

댓글 남기기